블로그 나만의 도메인을 만들기고 설정까지 해보자

블로그 나만의 도메인을 만들기고 설정까지 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찾아왔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어느덧 2달정도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의 경우에는 3~4년정도 시작 했던지라 어느정도의 블로그의 지식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결할 수 없는 부분도 많고 어느순간 잘못된 선택으로 나락에 빠진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다시 시작할까 해서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는 과정중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도메인이 아닌 나만의 도메인을 가지고 싶어서 찾아보고 알아보던 중 드디어 저도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무료 도메인도 존재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것과 불안감이 있어서 저도 저렴하고 안전한 사이트를 찾게 되었고 결제까지!! 등록까지!! 설정까지!! 모두 완료된 상태입니다. 처음하는 것이라서 약간의 햇갈리는 점도 있었는데요. 제가 막혔던 부분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천천히 하나하나 잘 따라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선택한 사이트는 <가비아 www.gabia.com> 입니다.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곳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비아와의 이용이 쉽게 되어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고, 회사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이쪽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에서는 제일 좋았습니다. 다른 이유는 특별히 없는데요. 할인을 하고 있는 부분도 어느정도..?! 



접속 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보이실텐데요. 제가 설명한 것과 같이 클릭~ 클릭만 하시면 잘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은 꼭 해주셔야겠죠? 어려운 것 아니시라서 금방 진행 가능 하십니다.



다음으로는 도메인 검색이 나오시게 되는데요.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주소를 무조건 이용하시지는 못합니다. 그 주소가 타인이 사용하지 않고 있을때에는 가능 하지만 이미 도메인이 있는 경우에는 불가능 합니다. 즉 미리 선점하시는게 가장 중요 하십니다. 자신이 사용하시고 싶으신 주소만 입력해주세요. 뒤에 .co.kr과 .com등은 입력안하셔도 되고요. 중간 주소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입력하셨다면 검색을 눌러주세요.



검색을 눌러주셨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하실 수 있는 도메인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현재 가비아에서는 이벤트 중이기 때문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 하십니다. 제 화면같은 경우에는 제가 이미 만들어놓은 .com의 주소는 만들지 못하게 되어있는 상태 입니다. 저처럼 이미 등록된 도메인이라고 나오실 경우에는 다른 도메인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net co.kr .kr 등을 선택해주시거나 사용중인 것이 아니라면 선택해주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셔서 결제해주시면 됩니다. 결제 하는 부분은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냥 인터넷 결제 하는 것과 동일하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한번 선택을 하시면 변경이 불가능하니 꼭 확인 하시고 등록을 해주세요.



결제를 모두 완료해주셨다고요? 그러면 메인 화면에 다음과 같이 나오시게 되는데요. 서비스 및에 도메인및 호스팅 등이 나와 있습니다. 그 옆에 숫자 "1"이 나오신다면 정확하게 완료 되신 것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완료 된 부분이 아닙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카테고리 -> 도메인 -> 부가서비스 -> 네임플러스를 들어가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네임플러스 카테고리에 들어 오셨으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나오시게 되는데요. 자신이 등록한 도메인주소를 저 처럼 입력해주시고요. 관리기능 선택에서 "블로그 연결"로 선택해주시고 검색 버튼을 한번 클릭해주세요.



상큼하게 검색을 눌러주셨다면 자신의 도메인명과 부가서비스 관리가 나오시는데요. 호스트IP관리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아이피주소는 110.45.229.135 / 180.70.134.239 2개중에 1개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두 주소는 한개는 현재 가비아에서 공지해주시고 있는 주소 이시고요. 또 다른 하나는 티스토리에서 공지해준 주소입니다.


둘 중에 하나만 등록해주시면 되는데요. 굳이 2개로 나눠지는 부분은 하나의 IP주소가 등록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등록이 안된다는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등록이 안될 때를 말할 때 입니다. 그럴때 다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입력이 완료 되셨다면 밑으로 쭈욱 내리시면 등록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클릭해주셔서 완료해주시면 모든 도메인생성은 끝이 나게 됩니다.



전부 완료 되셨다면 티스토리로 이동해주셔서 기본정보에서 블로그 주소 부분이 있습니다. 2차주소에 본인이 등록하셨던 도메인네임주소를 입력해주시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까 말씀 드렸듯이 등록이 안되실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2개중에 하나의 아이피주소를 다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장을 완료하셨다면 자신의 블로그 메인으로 한번 가보시기 바랍니다. 주소가 변경 되신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저도 도메인을 변경에 성공했는데요. 블로그 도메인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네이버 등록을 다시 해주셔야 됩니다. "네이버 웹도구마스터"에 들어가셔서 주소를 변경해주시고 추가적으로 RSS를 따로 등록해주시면 완료 됩니다. 다음과 구글은 변경이 되시지만 네이버는 따로 해주셔야 되는 부분이 있고요. 봇이 다시 긁어가기는 하지만.. 변경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꼭 다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는데요. 변경이 되었다고 해도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충돌하는 부분도 있을 뿐더러 손해보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꼭 생각해보시고 도메인을 변경해주세요. 그저 한 부분만 좋아서 결정되는 부분이 아니기 떼문에 많은 부분 결정하신 후에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지금까지 민유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