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 Q50,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는 스포츠 세단!
- # 자동차 (Car)/# 일본 브랜드
- 2016. 8. 15. 14:23
# 인피니티 Q50, 국내출시 이후 다양한 변화된 모습
닛산코리아는 지난 국내에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의 럭셔리 세단인 '더 뉴 인피니티 Q50'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번 인피니티Q50 모델은 유렵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인피니티 모델을 살리기 위하여 컨셉트카 수준의 화려한 디자인과 첨단기술을 대거 탑재한 모델입니다.
화려한 모습과 첨단기술이 적용되었지만 판매가격은 동급 세그먼트와는 다르게 책정되면서 공격적인 국내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출시 이후 국내에서는 안정적인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한 더 뉴 인피니티 Q50의 트림은 2.2리터 리델 모델(Q50 2.2d)과 함께 3.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Q50s Hybrid)를 우선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Q50 디젤 모델은 '프리미엄'과 '익스클루시브' 두 사양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엔진)의 성능으로 Q50 2.2d 모델은 직분사 4기통 터보디젤엔진이 탑재되었으며, 최고출력 170마력과 최대토크 40.8kg.m의 구동성능을 발휘합니다. 공인 복합연비의 경우 15.1km/l 입니다. 이어서 Q50S 하이브리드 모델은 50kw(68ps) 전기모터와 함께 3.5리터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두 동력을 통하여 최고출력 364마력과 최대토크 35.7kg.m, 복합연비 12.6km/l의 구동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Q50 모델에 적용된 첨단기술로는 지능형 스티어링 시스템인 '다이렉트 어탭티브 스티어링(Direct Adaptive Steering)'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티어링 휠과 타이어 사이의 기계적인 연결이 아닌 전기적 동력을 이용하는 조향창치 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노면 진동을 개선시켜 더욱 부드러운 승차감을 완성시켰습니다.
추가적 시스템으로는 '전방 추돌 예측 경고 시스템(PFCW)'와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등이 안전사양으로 추가되었으며, 주행환경에 맞춰 제공되는 '라이프 온 보드',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등이 창작되었습니다. 유럽시장의 실패를 방지하고나 경쟁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 뉴 인피니티 Q50과 Q50s 하이브리드의 국내 판매가격은 트림별로 디젤모델 2.2d 프리미엄이 4,350만 원, 익스클루시브 4,890만 원에 책정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Q50S 하이브리드 모델의 국내 판매가격은 6,760만 원에 책정되면서 경쟁성 있는 모습으로 국내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 새로운 모습을 추구하는 인피니티 Q50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미국 시장에서 우선적으로 'Q50 레드 스포츠'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2016년형 인피니티 Q50 레드 스포츠 버전은 다이나믹 디지털 서스펜션 시스템과 함께 새로운 스태빌라이저 바가 적용되었습니다. 외관의 경우 19인치 전용 알루미늄 휠과 함께 런플랫 타이어가 장착되고 배기구 디자인 또한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Q50 스포츠 모델의 실내 인테리어는 기존 모델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그대신 '프리미엄 플러스 패키지'를 통하여 전동 스티어링 휠 조정 장치, 히팅 시트 및 스티어링 휠 열선 시스템, 분할 폴딩 뒷자석, 눈부심 방지 사이드미러, 운전석 전동 시트, 인피니티 인터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된 점이 특징입니다.
인피니티 Q50 레드 스포츠의 파워트레인은 3.0리터 V6 트윈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48.52kg.m의 구동성능을 발휘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고성능 모델인 Q50S 하이브리드 모델의 구동성능 최고출력 364마력, 최대토크 35.7kg.m보다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아직 국내 시장의 판매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판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공개된 Q50 스포츠 미국 판매가격은 기본 후련 구동 모델이 4만 7,950달러(한화 약 5,300만 원)이며, 상시 4륜 구동 모델인 AWD는 4만 9,950달러(한화 약 5,520만 원)로 책정되었습니다. 고성능 모델이지만 판매가격의 차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 양날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피니티 코리아
최근 인피니티 코리아의 스포츠 세단인 인피니티 Q50이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는 '2016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3년 연속 '올해의 프리미엄 수입 세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투표는 73만여 건의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온라인과 문자 그리고 1:1 대면 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선정한 것 입니다.
Q50 모델은 지난 2014년 2월에 국내에 첫 출시하면서 동시에 '2015 올해의 차', '2015 올해의 안전한 차' 등 각종 상을 받으면서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확실하게 유럽시장과는 다른 상품성으로 국내시장에서 인정 받게 된 것 입니다.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Q50의 국내 판매량은 월 평균 200~30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양날의 모습으로는 문제점들 입니다. 문제점이란 것은 결함의 대한 부분으로 최근 전자식 조향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시동 후 출발 시 운전자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차량이 움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발견되었습니다. 리콜 대상 차종으로는 Q50 모델로 2013년 6월 5일부터 2015년 12월 17일까지 제작된 차량입니다.
추가적으로 인피니티코리아는 리콜 시정명령을 받았지만 이 리콜 시정명령 사항을 고객들에게 사전에 공지하지 않고 문제 모델을 그대로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등의 불법판매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국내 법류상 10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이 솜방망치 저벌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변화된 모습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 나쁜 모습 두 가지 모습에 어떤 부분이 더 크게 작용할 지는 앞으로에 모습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D세그먼트로 분류되어 있는 인피니티 Q50은 경쟁모델로 BMW 3시리즈와 아우디 A4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와 경쟁을 보여줄 것 입니다.
추가적으로 Q50S 하이브리드 에센스는 E세그먼트로 BMW 4시리즈, 아우디 A5, 렉서스 ES300h 등과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쟁 모델들과는 다르게 상품성과 가격 경쟁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좋은 모습이 지속된다면 앞으로도 안정적인 판매량과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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