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 그리고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 그리고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 - 정말 사건 사고가 많았던 2014년도에.. 끝났으면 하는게 사고와 인명피해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도 이렇게 큰 사건이 2개나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오늘 11일 오전 9시 45분경 인천시 중구 영종대교 서울 방향 상부도로 12~14km지점에서 자동차 100여대가 잇따라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실시간 뉴스로 올라오면서 "영종대로 100중 추돌사고"라는 타이틀이 되었는데요.. 이 사고로 현재 2명분께서 돌아가시고 65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아 아닌 외국인도 13명이 포함된 상태이고요. 


이러한 사고들이 왜 발생이 될까요? 그 원인은 무조건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우선 오늘의 사고 영종대로 100중 추돌사고의 경우 안개로 인해서 가시거리가 10m정도에 불과하던 상황이였고, 안개로 인해서 공항리무진 버스와 승용차와 총 4대가 추돌하면서 사건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그를 뒤에 오던 차들도 앞 가시거리를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박아버리는 추돌사고가 연계된 것이지요.


이로 인해서 100중 추돌까지 연계 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저번에도 1번 부산에서 안개와 눈길때문에 추돌사고가 발생했었습니다. 그 원인도 안개와 추운 날씨 때문에 도로가 얼면서 앞에 사고지점을 발견하고 브레이크를 밞아도 제동거리가 길기 때문에 연속적인 추돌이 발생했습니다.


이렇식으로 앞 상황의 원인이 발생하면서 연속적인 추돌사고가 발생한 것이지요. 처음에는 2중추돌 그 이후에는 4중추돌 이런 식으로 100중까지 가버린 사건 때문에 정말 많은 인원이 다치고 소중한 목숨을 잃으셨습니다. 정상적인 주행 상태가 아니라면 조심 또 조심해야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사고였습니다.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 위에서 말씀 드린 사고 입니다. "사당종합체육관"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올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었던 사당종합체육관 신축공사장에서 오늘 11일 오후 5시 5분쯤에 레미콘 작업도중 천장이 붕괴되면서 사당종합체육관에서 공사를 하고 있으셨던 근로자 7~9명이 매몰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구조되었다는 소식은 없습니다. 더구나 나쁜 소식도 들려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모든 분들께서 무사히 구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인명피해가 없이 그저 붕괴사고로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이번 붕괴에 대해서도 조사가 꼭 필요 하다고 생각 됩니다. 예산부족으로 건설이 중단위기도 있었기 때문에 더욱 철저히 조사해야 된다고 생각 합니다.


현제 사당종합체육관 시공사는 신축공사의 발주처는 동작구이며 시공사는 대전에 위치한 A건설사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공사에서는 "중소기업이라 인력이 없어 현재 상황을 잘 모른다.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위에 사고 3개는 제 머리 속에 아직도 남아 있는 사고 중에 몇가지를 꺼내봤습니다. 다시는 일어나면 안되는 사고인 "세월호", 대학교 OT.MT에서 발생했던 "마우나리조트 붕괴", "상왕십리역 추돌사고"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이러한 사고들은 왜 계속 발생하면서 인명피해와 불안감을 만들고 있을까요? 어느 기사 베스트 댓글에서 이런 내용을 본적이 있습니다. "2014년도 미션은 살아남기"라는 말이요. 왜 계속 이런 말이 나오게 되는 것일까요?


이 부분은 제 생각에 예방이라고 생각 합니다. 한번 더 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세월호에 대한 문제점은 점검과 문제점이 있었는데도 그저 마피아라는 단어가 생각나는 것처럼 그러한 일처리로 인해서 발생한 사건 그리고 후속 조치였지요. 붕괴 사고는 폭설오 인해서 천장이 눈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붕괴된 사고입니다. 이 부분도 미리 예상하고 예방했다면 막을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왕십리역 사고는 단순한 인명피해가 있었을뿐 사망자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고도 더 크게 날 수 있던 사고였습니다. 절대 작은 사고가 아닙니다, 이 부분도 감지하는 시스템이 문제가 있어어 발생한 사고로 밝혀졌습니다. 대부분의 사건 사고들은 예방도 없고 대책도 없고 점검도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가 커지고 인명피해는 끝없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야기 하지 않았던 환풍기 붕괴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건은 발생하고 나서 사과문 그리고 대책들이 나오게 됩니다.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격인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어떻게 미리 알고 대책울 세우냐 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고예방 메뉴얼만 제대로 지켰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러면 사건이 발생하고 대책으 세운다면 과연 몇명이나 더 다치셔야 할까요..? 제가 묻고 싶습니다.


오늘만 영동대교 100중 추돌사고.. 사당종합체육관 붕괴사고 2개의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과연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