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8.2, 업데이트 후 바뀐 점은 애플워치 앱 등장

애플 iOS 8.2, 업데이트 후 바뀐 점은 애플워치 앱 등장

이번에 애플에서 소프트웨어 iOS 8.2 업데이트의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내용은 얼마 전 출시한 "애플 워치"에 대한 호환을 위해서 진행한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되어 있는 부분과 같이 "이 릴리즈는 Apple Watch 지원을 추가하고 건강 App에 대한 개선사항과 향상된 안전성 및 오류 수정사항을 포함합니다."라고 상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애플 워치" 공개와 동시에 진행된 이번 iOS 8.2 업데이트는 지난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되었던 아이튠즈(iTunes)의 문제와 아이클라우드(iCloud)의 동기화 문제도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블루투스(Bluetooth) 통화 개선과 오디오 관련 부분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업데이트 내용은 "애플워치"에 대한 소프트웨어 및 앱 추가 사항이 핵심적인 부분이며, 거기에 안정성 향상과 오류 수정을 함께 진행한 부분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상 핵심은 당연히 속이 보인다고 해야죠? "애플워치" 부분이라는 것이죠. 그럼 지금부터 정확한 업데이트 내용과 어느 부분이 어떻게 개선이 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애플 iOS 8.2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씩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이번 핵심 업데이트 내용인 "애플워치(Apple Watch)" 관련 사항입니다. 아이폰(iPhone)과 연결하여 동기화하고 시계 설정을 사용자화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애플워치 앱(Apple Watch App)"이 추가되었습니다. 피트니스 관련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모든 아이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부분이 아닌 아이폰5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하네요.


건강 App 개선 부분은 거리, 체온, 키, 몸무게 및 혈당 측정 단위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고,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타사 App의 운동 세션을 추가하고 시각화하는 기능을 포함하였습니다. 미세한 부분까지 수정을 하였는데요. 단위 수정이나 새로 고침등 문제도 같이 개선한 것으로 보입니다.


안전성 향상은 "메일(Mail)"의 안전성, 지도에서 "Flyover"의 안전성, 음악의 안전성, "VoiceOver" 신뢰성, "Made for iPhone" 보청기와 연결성 등을 향상 시키고,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이 제일 큰 관심사와 문제점 입니다. 각종 오류적인 부분인데요. 일부 즐겨찾기 위치를 탐색하지 못하는 지도 문제를 수정하고 빠른 메시지 답장에서 마지막 단어가 자동 완성되지 않았던 문제점을 해결 하였습니다. 맨 처음에 이야기 드렸던 아이튠즈에서 구입한 콘텐츠가 중복되어 아이클라우드에 복원이 완료되지 못하던 부분도 함께 개선 되었습니다.


일부 음악 이나 재생목록이 아이튠즈에서 음악 App으로 동기화되지 않던 부분의 문제해결, 삭제된 오디오북이 남아 있던 버그 해결, Siri Eyes Free를 사용 중에 전화 소리가 자동차 스피커로 전송되지 않았던 문제점, 블루투스 오디오가 들리지 않아던 문제점 등의 각종 버그 및 오디오 부분이 개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애플 소프트웨어 "iOS 8.2"로 업데이트 되고 난 후에 홈화면 입니다. 홈 화면에 내가 설치 하지 않았던 "애플워치(Apple Watch)" 앱(App)가 설치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이야기 드렸던 애플워치 앱 설치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설치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나 소지하고 있지 않은 고객도 있는데 어플을 삭제 못하게 만들어 놨다는 부분이 너무 큰 문제점 입니다. 애플에서는 이 부분을 홍보수단으로 이용하는 점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플이 존재함과 동시에 삭제를 못한다고 한다면 사용자들은 구석에 놓아 버리거나 그냥 놔두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의 인식 속에는 눈에 보이는 것을을 이유없이 눌러볼 때도 있고 그렇게 관심이 생겨서 구매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애플의 홍보수단이 아닌가라고 생각 한 부분입니다. 우선 애플워치앱을 실행 시키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되며, 큰 이미지로 애플워치가 나오게 됩니다. 이미 워치를 가지고 계신분이시라면 "연결 시작"을 눌르셔서 바로 연동을 시키시면 됩니다. 하지만 소지하지 않으신다면 다른 삭제 못하는 어플처럼 한 곳에 넣게 될 것 입니다.


우선 실행을 시키시면 "좋은 아침입니다. Apple Watch를 가지고 있다면 바로 iPhone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가 나오게 됩니다. 그 바로 밑에 연결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 합니다. 또, 바로 밑에 제가 이야기 했던 것 처럼 Apple Watch를 홍보 할 수 있는 페이지도 따로 존재 합니다. 더 알아보기를 누르신다면 관련된 내용이 나오게 되며, 상세한 정보까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정보들을 볼 수 있는 목록들 입니다. 탐색을 누르시게 되면 애플워치의 소개 영상과 정보들을 볼 수 있는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명목하의 어플이 아닌 판매와 홍보 목적도 분명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십니다.


또한, 애플워치 선출시국에는 아직 "한국"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본과 중국은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한국은 포함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출시 예정으로 보여지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마 1차 출시국에 없는 것은 지난번 "아이폰6"과 비슷한 것 같아 보이는데요. 아마 그 2, 3차 출시국에는 분명 추가가 되어 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번 iOS 8.2 업데이트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애플 앱스토어와 아이튠즈가 12시간동안 먹통이 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미국, 스위스, 홍콩, 영국 등을 비롯해 40여개국에서 애플 앱스토어와 아이튠즈 서비스가 마비되는 장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현제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 작동되고 있지만 장시간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많은 부분을 한번에 준비하면서 생기는 조금만한 문제가 어느 순간 쌓이게 되면 큰 사항이 될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고 완벽하게 한가지를 완성시켰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느끼는 사항이지만 확실히 옛날과 현재의 애플사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다시 돌아왔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애플 iOS 8.2 업데이트 후 변경된 점과 애플워치 앱 등장"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전해 드리고자 하였지만 어느정도 전달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앞으러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민유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