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치백 강자가 돌아온다! 폭스바겐 신형 골프 출시 계획

해치백 강자가 돌아온다! 폭스바겐 신형 골프 출시 계획

폭스바겐은 지난 3월 중형 세단 '파사트 GT' 모델 판매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국내 시장 복귀에 나섰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브랜드 판매량 1위를 지속적으로 지켜온 브랜드였기 때문에 현재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수입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점유율 지키기에 나선 모습입니다.

 

 

수입 브랜드 판매량 1위를 기록 중인 메르세데스-벤츠는 올 3월 판매량 7,932대를 2위 BMW는 7,052대를 기록했습니다. 폭스바겐 복귀 소식이 들려오면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으로 판매량 확대와 점유율 방어에 나섰습니다. 


폭스바겐은 올 3월 파사트 GT 단일 모델만으로 426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최근 중형 SUV '신형 티구안' 사전계약 돌입으로 판매량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파사트, 티구안 올스페이스, 아테온 등 신차가 올해 연속적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폭스바겐은 올해 국내 시장에서 판매될 핵심 신차 5종을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국내 시장 복귀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 신차 출시 계획까지 언급하면서 다시 한번 국내 시장에서도 자신감을 들어냈습니다.


신차 소개와 판매 재개를 선언하는 무대에서 언급된 내년 출시 예정인 모델은 준중형 '신형 골프(Golf)'입니다. 폭스바겐 골프는 해외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해치백 모델로 큰 인기를 얻은 모델입니다.


판매 중단이 결정된 이후 폭스바겐 골프의 빈자리를 공략하기 위해 경쟁 브랜드들에서 해치백 모델 출시로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 가장 먼저 국내 시장에 복귀한 폭스바겐 '파사트 GT'


폭스바겐 국내 판매 재개 소식이 들려오면서 소비자들과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먼저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던 모델 중 첫 번째는 해치백 라인업 골프였습니다.


판매 중단이 결정되기 전까지 브랜드 내에서 상위권의 판매량을 기록했기 때문에 국내 시장 복귀 무대에서의 판매량 확대, 확보 가능성도 높게 평가된 것입니다.


▲ 국내 시장 사전계약에 돌입한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하지만 폭스바겐(Volkswagen)이 골프(Golf) 출시를 올해가 아닌 내년으로 미뤄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사전계약에 돌입한 티구안(Tiguan)을 주력으로 내세워 초반 판매량을 확보한 이후 내년 라인업 확장과 보강으로 판매량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재 해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골프는 7세대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로 세대 전환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2년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약 6~7년이 넘어가는 시기였기에 국내 투입을 한 발짝 뒤로 미룬 것으로 판단됩니다.



▲ 2019 폭스바겐 '신형 골프 Mk8' 테스트뮬 (출처 - AutoExpress)


최근 8세대 신형 골프의 테스트뮬(테스트를 위해 비슷한 크기의 외관 디자인 껍데기를 씌워놓은 차, 출시 모델 디자인과 별개) 차량 시험주행 모습이 포착되면서 신형 출시는 임박을 알렸습니다.


8세대 신형 골프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보다 한 층 커진 차체와 함께 여유로운 내부 공간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해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7세대 폭스바겐 '골프(Golf)'


현행 골프에서 사용하고 있는 MQB 플랫폼과 엔진 라인업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그 외 부분에서 차별성과 새롭게 변화된 외관 디자인 모습을 지닐 예정입니다.


폭스바겐의 디자인 수석 클라우스 비숍(Klaus Bischoff)은 새롭게 출시될 8세대 신형 골프는 '완전히 새로운 생각(total rethink)'으로 만들어졌다고 밝히면서 지금까지 골프 세대 중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7세대 폭스바겐 '골프(Golf)' 후면부 디자인


인테리어의 경우 스티어링 휠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디지털화를 예고했으며, 콘셉트카에 적용되는 수준의 최신 기술이 탑재됩니다.


그 밖에 실어 셀렉터와 한 층 향상된 하이브리드 동력, 자율 주행 보조 기능, 진보적인 커넥티브 서비스 등 적용과 라인업 변화까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7세대 폭스바겐 '골프(Golf)' 내부 인테리어


폭스바겐은 8세대 신형 골프의 양산 일정을 내년 6월로 밝힌 바가 있습니다. 공개된 양산 일정을 기준으로 본다면 글로벌 시장 출시와 차량 인도는 그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글로벌 시장 차량 인도는 2020년 상반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습니다.

 

 

국내 복귀 무대에서 폭스바겐은 내년 국내 시장 골프 출시를 언급했기 때문에 만약 출시가 이뤄진다면 8세대 모델이 아닌 현재 해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7세대 출시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신형 모델 출시를 앞두고 국내 무대에서는 기존 모델을 선보인다면 판매량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 역시도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