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및 색깔별 의미를 담고 있는, 자동차 번호판

글자 및 색깔별 의미를 담고 있는, 자동차 번호판

정부가 내년 새로운 자동차 번호판 도입을 결정하면서 여러 가지 개선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번호판을 새롭게 개선 이유는 차량종류, 차량용도, 일련번호 등으로 결정되는 차량번호의 경우의 수 2,154만 개가 모두 소진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올해 4월 판매량을 살펴보면 국내 완성차 브랜드 13만 4,197대, 수입차 브랜드 2만 5,923대로 월 16만 대 규모의 차량이 신규 등록되고 있습니다. 수입차 브랜드의 경우 전년동월 판매량 2만 51대 보다 약 30% 증가하면서 급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점점 늘어나는 신규 차량 등록으로 인해 현행에서 사용되고 있는 등록번호 체계로는 이어나갈 수 없어 새 등록번호 체계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새 자동차 번호판 개선 방안은 현행 '11가2222' 형식에서 앞 숫자 한자리를 추가해 '111가2222' 체계 또는 한글에 받침을 추가한 '11각2222' 체계 두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두 가지 개선 방안 가운데 앞자리 숫자를 추가하는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최종안을 제시한 이후 내년 하반기부터 새 자동차 번호판 체계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 내년 하반기부터 적용될 '새 자동차 번호판'


    # - 자동차 번호판, 숫자와 글자의 의미


새 자동차 번호판에서 변경되는 부분은 맨 앞자리 숫자 추가입니다. 차량 번호의 맨 앞자리 숫자는 차량의 종류로 현행에서는 01~69번까지는 일반 승용 차량, 70~79번은 승합 차량, 80~97번은 화물 차량, 98~99번은 응급 차량 또는 특수 차량으로 분류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적용될 새로운 차량 번호 체계에는 맨 앞자리 숫자가 추가되기 때문에 현행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량종류 번호 체계가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는 신규 등록이 타 차량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승용 차량의 번호 범위만 늘리고 기존 승합차 및 화물차, 응급차, 특수차는 번호를 유지하는 방식 가능성도 있습니다.


▲ 현행 '자동차 번호판' 번호 체계 (사진출처 - YTN)


  차량의 용도별 자동차 번호판 '한글' 의미


  일반 자가용 - 가 / 나 / 다 / 라 / 마 등 (32개)

  일반 사업용 - 아 / 바 / 사 / 자 (택시, 버스)

  렌터카 차량 - 하 / 허 / 호 (법인 및 대여)

  택배용 차량 - 배

  군용 차량 - 국 / 합 / 육 / 해 / 공


가운데 한글이 담고 있는 의미는 '차량 용도'로 일반 자가용 및 비사업용 차량, 일반 사업용, 렌터카, 택배용, 군용 등으로 분류됩니다.

 

 

뉴스와 미디어를 통해 많이 알려진 택시에 사용되는 아 / 바 / 사 / 자 등과 렌터카 하 / 허 / 호 등이 있으며, 군용에서 사용되는 차량의 경우 한글에 받침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국방부 및 직할부대는 '국', 합동참모본부 '합', 육군 '육', 해군 및 해병대 '해', 공군 '공' 등으로 분류되어 표기되고 있습니다.


▲ 차량 용도별 분류된 '군용 차량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 마지막 네 자리 숫자는 차량등록사업소(일련번호)에 등록된 번호로 0100~9999까지 숫자 중 하나가 발급됩니다.


과거의 경우 1000부터 4자리 숫자로 발급되었지만 신규 차량 등록대수가 증가하면서 00가0123과 같은 3자리 숫자로도 발급되고 있습니다.


▲ 영업용 차량에 적용되는 '노란색 번호판'


    # - 흰색이 아닌 컬러가 있는 자동차 번호판


현재 일반 자가용 차량의 경우 흰색 바탕의 자동차 번호판을 사용하고 있지만 2006년 이전 차량들의 경우 초록색(녹색) 바탕의 번호판을 사용해 아직까지 국내 도로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사용된 자동차 번호판 이외에 각기 다른 색상(컬러)의 자동차 번호판이 존재하며, 색상마다 차량 분류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하늘색 번호판'


흰색 바탕은 일반 자가용 및 렌터카 등이며, 노란색 바탕의 번호판은 택시와 버스 같은 영업용 차량을 의미합니다.


또한, 푸른색 바탕에 흰색 글자의 번호판의 경우 외교관 차량이거나 정부 소속 차량이며, 최근 추가된 하늘색 번호판은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다만, 친환경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노란색 번호판을 사용하는 택시 등 영업용 차량의 경우 기존 노란색을 사용하며, 렌터카는 하늘색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