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중심에 선 이쿼녹스, 저평가 받고 있는 이유는?

논란의 중심에 선 이쿼녹스, 저평가 받고 있는 이유는?

한국지엠은 지난달 경차 모델 신형 스파크 출시 이후 정상화를 위한 두 번째 신차 카드인 중형 SUV 이쿼녹스(Equinox)를 '2018 부산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였으며, 국내 시장 판매 가격 공개와 함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이쿼녹스는 국내 출시 이전부터 소비자들의 관심과 함께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한국지엠이 국내 시장에 출시한 수입 모델들의 판매 가격을 높게 책정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생산이 이뤄지는 모델들 역시 경쟁 모델 대비 높은 판매 가격 책정과 연식 변경으로 인한 가격 인상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 인식이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새롭게 국내에 출시된 이쿼녹스에도 영향 미친 모습입니다.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이쿼녹스의 국내 사양은 총 5개의 트림으로 운영되며, 트림별 판매 가격은 LS 2,987만 원, LT 3,451만 원, LT 익스클루시브 3,599만 원, 프리미어 3,892만 원, 프리미어 익스클루시브 4,040만 원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쿼녹스의 파워트레인(엔진) 라인업은 1.5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 터보, 1.6 터보 디젤이 존재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1.6 디젤 모델만 판매됩니다.


가솔린 모델의 부재가 이쿼녹스에게는 마이너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디젤 모델이 국내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다면 가솔린 라인업 또한 순차적으로 추가될 전망됩니다.


▲ 쉐보레 이쿼녹스(Equinox) 후면부 디자인


▲ 쉐보레 이쿼녹스(Equinox) 내부 인테리어


공개된 이쿼녹스의 국내 판매 가격은 출시 전 높을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미국 시장보다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지난달 출시된 신형 스파크에 이은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선택했습니다.


  쉐보레 이쿼녹스(Equinox) 판매가격 비교

  

  이쿼녹스 1.6 디젤 (국내) - 2,987~4,040만 원

  이쿼녹스 1.6 디젤 (미국) - 31,695~33,995달러 (한화 약 3,413~3,661만 원)


국내와 달리 미국 시장에서 1.6 디젤 모델은 LT 트림부터 판매되면서 시작 판매 가격이 31,695달러(한화 약 3,413만 원)이며,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 게이트와 가죽 시트 등이 추가된 프리미엄 트림은 33,995달러(한화 약 3,661만 원)입니다.


미국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 판매되는 수입차라는 점을 감안했을 경우 높은 판매 가격 책정은 아니며, 국내 시장에는 기본 트림부터 상위 트림까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성은 최대한 높인 모습입니다.


▲ 1.6 터보 디젤 엔진 (1.6 Turbo Diesel Engine)


이쿼녹스의 트림별 사양을 살펴보면 기본형 LS 모델에는 후방주차 보조시스템과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 시티 브레이킹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햅틱시트, 17인치 휠, 직물시트, 전자식주차브레이크, 스마트키, 크루즈컨트롤, 오토라이트, 차음클래스, 액티브노이즈캔슬레이션, LED 방향지시등, 솔라글래스, 레인센싱와이퍼, 하이패스 ECM 룸미러, 7인치 마이링크, 블루투스 핸드프리, 6-스피커 등의 다양한 옵션 또한 포함되었습니다.


기본형 모델이지만 다양한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담으면서 한국지엠 브랜드 모델 라인업 중에서도 눈에 띄는 옵션 구성입니다.



▲ 슈퍼비전 클러스터 & 핸즈 프리 파워 테일게이트


주력 트림 LT 모델은 전방주차보조와 후방카메라, HID헤드램프, 18인치 휠, 안개등, 루프캐리어, 크롬 윈도우 벨트라인, 블랙가죽시트, 가죽 및 열선 스티어링휠,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자동에어컨, 운전석 전동시트 및 열선시트, 뒷좌석 원터치 폴딩, 8인치 마이링크가 적용되었습니다.


프리미어 모델은 자동주차보조, LED 헤드램프, 18인치 전면 가공 휠, 그릴크롬바, 크롬도어핸들, 크롬루프랙, IP스티치, 앰비언트라이트, 운전석 메모리, 동반석 전동시트, 통풍시트, 뒷좌석 열선, 파워 테일 게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보스 오디오 시스템과 내비게이션이 추가됩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경우 파노라마 선루프와 19인치 전면 가공 휠이 추가되며, 최상위 트림 프리미어 익스클루시브에는 브랜디 인테리어와 블랙 해드라이너가 추가되며,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가 포함된 AWD 선택이 가능합니다.


▲ 2018 부산 모터쇼에서 공개된 '이쿼녹스(Equinox)'


이쿼녹스 경쟁 모델, 싼타페? 투싼? 애매한 차종 분류

한국지엠 이쿼녹스가 국내 시장에서 저평가 받고 있는 이유는 판매 가격 이외에 파워트레인(엔진)과 차체 크기에 따른 차종 분류가 애매하게 때문입니다.


이쿼녹스가 담당하고 있는 차종은 중형 SUV이지만 엔진 라인업은 준중형 SUV 투싼에 가깝지만 차체 크기는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형 SUV급과 흡사합니다.


▲ 2018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


  이쿼녹스 vs 투싼 vs 싼타페 엔진 라인업 비교

  

  이쿼녹스 - 1.6 터보 디젤

  투싼 - 1.6 가솔린 터보 / 1.7 디젤 / 2.0 디젤

  싼타페 - 2.0 가솔린 터보 / 2.0 디젤 / 2.2 디젤


한국지엠 중형 SUV 이쿼녹스 1.6 터보 디젤 파워트레인(엔진)의 구동 성능은 최고출력 136마력(3,500rpm), 최대토크 32.6kg.m(2,000~2,250rpm)입니다.


반면 이쿼녹스보다 차급이 한 단계 아래인 투싼 1.7 디젤 엔진의 구동 성능은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34.7kg.m으로 차급은 아래이지만 구동 성능은 더 높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중형 SUV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싼타페 2.0 디젤 엔진의 구동 성능은 최고출력 186마력, 최대토크 41.0kg.m으로 이쿼녹스 1.6 터보 디젤 대비 배기량 차이와 함께 구동 성능 또한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 중형 SUV 판매량 1위, 현대 '신형 싼타페'


▲ 르노삼성 중형 SUV 'QM6'


엔진 라인업과 함께 비교가 되고 있는 부분은 차체 크기(제원)로 이쿼녹스는 준중형 SUV 투싼(전장 4,475mm x 전폭 1,850mm x 1,645mm x 2,670mm)보다 큰 중형급 차체를 갖고 있습니다.


  국내 중형 SUV 제원 비교 (전장 x 전폭 x 전고 x 축거)

  

  이쿼녹스 - 4,650 x 1,845 x 1,690 x 2,725 (mm)

  싼타페 - 4,770 x 1,890 x 1,680 x 2,765 (mm)

  QM6 - 4,675 x 1,845 x 1,680 x 2,705 (mm)

  티구안 - 4,485 x 1,840 x 1,665 x 2,680 (mm)


엔진의 성능은 준중형급 모델들과 흡사하지만 차체 크기는 중형급 모델들과 흡사하면서 차종 분류가 애매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시장에 출시된 이쿼녹스가 엔진 라인업은 준중형, 차체 크기 중형에 가깝지만 판매 가격은 경쟁 모델들과 흡사하면서 논란이 가중된 모습입니다.


중형 SUV 경쟁 모델들 사이에서는 엔진 라인업으로 인해 경쟁성은 떨어지지만 기본 트림 옵션과 구성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보다 저렴한 판매 가격과 경쟁 모델 대비 높은 판매 가격이 한국지엠 이쿼녹스 판매량 확보에 최대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