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에서 SUV로 트랙스를 닮은,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경차에서 SUV로 트랙스를 닮은,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내년 미국 시장 출시


쉐보레는 경차 모델인 '더 넥스트 스파크'와는 다른 외관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2017 Spark Active)' 모델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스파크 액티브 모델은 지난 10월에 열린 '2016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된 오펠(Opel) 브랜드 '칼 락스(Karl Rocks)'와 동일한 것으로 처음 공개 당시 형제 브랜드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 또한 SUV 모델 출시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쉐보레 스파크는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출시 가능성도 비춰지지만 첫 출시는 국내 시장이 아닌 내년 상반기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출시됩니다.



#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소형 SUV 트랙스를 닮았다?

GM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는 형제 모델인 칼 락스와 동일하게 기존 경차 모델의 작은 차체는 그대로 유지시키고, 지상고(전고)만을 증가시킨 모델로 SUV의 차량 감성과 함께 새로운 디자인 디자인 파츠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기존 스파크 모델과 다르게 스키드 플레이트와 원형 모양의 안개등이 적용되었습니다.

 

 

공개된 스파크 액티브 모델은 쉐보레 브랜드의 소형 SUV 트랙스와 비슷한 전면부를 갖고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디자인의 경우 최근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신형 트랙스와 흡사하며, 하단부에 적용된 안개등과 스키드 플레이트는 구형 트랙스와 닮아 있습니다.


이어서 측면부와 후면부에는 무광 검은색 디자인 파츠가 적용되었으며, 몰딩 및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외관적인 부분으로는 루프 레일과 새롭게 디자인된 15인치 투-톤 알로이 휠 등이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 2017 오펠 칼 락스 (2017 Opel Karl Rocks)


▲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2017 Spark Active)


▲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2017 Spark Active) 실내 인테리어


스파크 액티브의 파워트레인(엔진)은 기존 경차 스파크의 북미 사양과 동일하게 4기통 에코텍 1.4L 가솔린 엔진이 장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98마력과 최대토크 12.9kg.m이며, 5단 수동 변속기와 자트로 CVT(국내 C-Tech 변속기)가 적용됩니다.


실내 인테리어 및 디자인의 변화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으며, 기능으로는 히딩 스트 및 히팅 스티어링 휠 기능, 7인치 마이링크 시스템(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후방 카메라 시스템, 4G LTE 및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 리모트 키리스 엔트리 시스템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신형 트랙스에 적용된 기능이 대거 추가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외관적인 부분만을 보았을 시 기존 경차 모델 '더 넥스트 스파크'와 소형 SUV '신형 트랙스'를 조합한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차체의 베이스는 경차 모델을 유지하고 있지만 SUV의 장점인 실내 공간 확보를 위해서는 전고를 확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Spark Active) 콘셉트카


# 2017 스파크 액티브 판매가격, 과연 소비자를 움직일 수 있을까?

소비자를 확보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은 판매 가격입니다. 아직 스파크 액티브의 국내 출시 일정과 판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 시장은 내년 상반기부터 판매가 시작되며, 판매 가격은 수동 모델 기준 1만 6,945달러(한화 약 1,979만 원)를 시작으로 CVT 적용 모델의 판매가격은 1만 8,045달러(한화 약 2,107만 원)입니다.



 2017 쉐보레 신형 트랙스 - 1,845~2,580만 원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 - 1,979~2,107만 원 (미국 판매가격 16,945~18,045달러)

 2017 쉐보레 신형 아베오 해치백 - 1,519~1,796만 원

 2017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 992~1,562만 원


공개된 판매 가격을 살펴보면 저렴하다고 생각하기에는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개된 판매가격의 경우 기존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와는 약 1,000만 원의 가격 차이이며, 상위 모델인 신형 아베오 해치백보다 더 높은 판매가격을 갖고 있습니다. 수동 모델 기준으로는 최근 출시된 신형 트랙스보다 높은 것입니다. (미국 판매 가격 기준)



아직 결정은 되지 않았지만 만약 국내 출시가 현재의 판매가격으로 이뤄진다면 높은 판매량을 기대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내에서는 경차 기준이 엔진의 배기량(1000cc 미만)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국내 출시에는 에코텍 1.4L 가솔린 엔진이 아닌 국내 스파크 모델에 적용된 1.0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미국 판매 모델과 동일한 엔진이 탑재되어 출시된다면 국내에서 받게 되는 경차 혜택은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은 1.0L 가솔린 엔진 탑재 가능성이 높은 것이며, 낮아진 엔진으로 판매 가격 또한 미국보다는 낮을 것입니다.



경차의 인식보다는 소형 SUV의 느낌이 강한 '2017 쉐보레 스파크 액티브'는 내수 시장을 위한 차량보다는 해치백, SUV, 픽업트럭 등 실용성 모델의 판매량이 높은 미국 시장을 공략한 모델로 보여집니다. 쉐보레는 최근 신형 모델 출시로 내수 점유율이 상승하였으며, 내년 새로운 신형 모델 출시로 추가적인 점유율 확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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