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성이 강화된 SM3가 아닌 SM4 투입이 필요한, 르노삼성

상품성이 강화된 SM3가 아닌 SM4 투입이 필요한, 르노삼성

# 르노삼성 SM3, 약세인 준중형 세단 시장 판매량


르노삼성자동차는 최근 중형 세단 SM6와 중형 SUV QM6를 국내에 투입시키면서 경쟁 모델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내수 시장 점유율 또한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라인업을 유지하고 있는 준중형 세단 모델 'SM3'는 낮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경쟁 모델들 사이에서는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 아반떼(AD)'는 10월 판매량 7,943대를 기록하였으며, '르노 SM3'는 782대로 약 10배 가까운 차이입니다. 일각에서는 후속 모델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 후속 모델이 아닌 상품성 개선을 선택한, 르노 SM3

르노삼성은 SM3 후속 모델로 거론된 메간 세단(SM4) 국내 출시로 판매량 증가에 나설 것으로 보였지만 신형 모델 출시가 아닌 상품성을 강화시킨 2017년형 SM3를 출시하였습니다. 안전성을 높이고 컬러(색상)을 다양화 하였으며, 실내 인테리어의 변화를 준 것이 특징으로 보입니다.

 

 

2017년형 SM3 모델은 기존 모델과 다르게 외관 디자인에 크롬라인을 적용시켰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트렁크 리드에 적용시켰으며, 17인치 투톤 그레이 알로이 휠과 16인치 알로이 휠 또한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외장 컬러의 경우 SM6와 QM6에 적용시켰던 마이센 블루(Meissen blue) 컬러를 추가하였습니다.


▲2017년형 르노삼성 SM3(외장 디자인)


실내 디자인의 경우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기존 모델에 적용되었던 직물시트 대신 고급 인조 가죽 시트를 PE, SE, LE트림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고, RE트림의 경우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는 것과 플래티넘 그레이 컬러(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밖에 추가적인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으로 급제동경보시스템(ESS),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HSAC),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SW)를 새롭게 적용시켰습니다. 차량 성능의 대한 변화보다는 옵션의 다양화를 초점에 맞춘 상품성 강화 모델로 보여집니다.


 2017 르노삼성 SM3 판매가격 - PE 1,550만 원 / SE 1,720만 원 / LE 1,870만 원 / RE 2,020만 원

 2016 르노삼성 SM3 판매가격 - PE 1,590만 원 / SE 1,740만 원 / LE 1,860만 원 / RE 1,998만 원


▲2017년형 르노삼성 SM3(내부 인테리어)


마지막으로 2017년형 SM3 판매가격은 하위 트림인 PE와 SE경우 20~40만 원 인하한 모습이지만 LE와 RE트림의 경우 10~22만 원 상승 하였습니다. 주력 트림의 판매가격은 상승이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SM3에게는 좋지 않게 작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르노삼성은 신형 모델 출시로 인하여 라인업 강화와 판매량 상승을 동시에 이뤄내면서 전체 브랜드 모델 판매량이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판매량을 유지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이며, 상품성 강화로 노후 모델 판매량 확보 또한 한계가 있을 것 입니다. 판매량 저조가 지속된다면 추후에는 후속 모델 또는 신형 모델 출시가 필요할 것입니다.



# 르노 메간 세단 (SM4), 국내 투입 어려울 수도 있다? 

내년 국내 시장에 출시 될 것으로 보여졌던 르노 메간 세단(SM4)이 판매가격 문제로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르노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 르노 메간 세단 출시 가능성은 없다', 이어서 'SM3와 비슷한 차체를 갖고 있지만 판매가격은 높아 국내 시장에는 적합 하지 않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르노 신형 메간 세단 (내부 인테리어)


르노 메간 세단이 생산되고 있는 터키 시장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이 62,600~87,100TL(한화 약 2,184~3,039만 원)이며, 디젤 모델 77,950~96,750TL(약 2,719~3,375만 원)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SM3와 가격 비교를 하였을 때 최소 600~1,300만 원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시장에 출시되었던 SM6와 비슷한 판매가격 입니다. 이 점이 르노삼성이 메간 세단 모델을 국내 시장에 투입시키지 않고 상품성 강화 모델을 출시한 이유로 보여지며, 우선 판매 대상 국가에서도 제외된 것 입니다.


▲르노 신형 메간 세단 (외장 디자인)


르노 신형 메간 세단 모델의 우선 판매 대상 국가는 20개국으로 중동과 유럽 위주로 출시가 진행됩니다. 20개국 국가는 알제리,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연합(UAE), 레바논, 모로코, 터키, 아스라엘, 튀지니, 체코, 불가리아, 세르비아,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등 입니다.


공식적으로 국내에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히지는 않은 상태이지만 만약 국내에 출시가 이뤄진다고 해도 판매가격이 어느정도 조정되어야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 역시 출시 대상국에서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국내 도입에 대해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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